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비교
최근 아파트 시장이 주춤한 가운데 대선을 앞두고 어수선한 분위기 입니다.
이런때 일수록 똘똘한 실거주 1 채를 마련하기 좋은 때입니다.
특히 무주택자의 경우 대출 받을 수 있는 방법이 많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아래 기사처럼 발품을 파는 만큼 저렴한 금리로 아파트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2/02/167073/
카카오뱅크도 아파트 담보대출을 시작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hani.co.kr/arti/economy/finance/1031165.html
또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도 23일부터 300만원 지급이 시작되었으니 꼭 챙기시길 바랄게요.
소상공인 2차 방역지원금 300만원 지급 지원대상 및 지원기준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비교
보통 우리는 티셔츠를 사더라도 100~200원을 아끼기 위해 최저가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작은것은 잘 챙기지만 아파트 담보대출 처럼 큰 자금이 들어가는 것에는 소홀할 떄도 있는데요.
아래의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금융상품통합비교 공시를 참고하시면 손쉽게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 비교를 하실 수 있습니다.
금융상품통합 비교 공시 사이트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금융상품통합 비교 공시 사이트에서 아래와 같이 아파트 가격, 원하시는 대출금액, 대출기간과 LTV를 입력하시면 최적화된 금융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금융상품이 검색이 되는데요. 금리순으로 검색이 됩니다.
현재는 경남은행 금리가 가장 저렴합니다.
또한 아파트 담보대출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약정 기간동안 금리가 변동되지 않는 대출
2. 금리 변동주기가 5년 이상인 대출
3. 고정금리 적용기간이 3년이상인 혼합금리대출 등
※ 아울러, 시장금리[기준금리]가 내려갈 것으로 예상하는 경우 변동금리가 유리합니다. 고정금리 상품의 대출금리는 그대로 유지되지만 변동금리 상품의 대출금리는 내려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시장금리[기준금리]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면 고정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동금리 상품의 대출금리는 올라가지만, 고정금리 상품은 기존 금리가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 대출상환방식에 따라 상환액 및 이자부담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대출금리가 동일하다면 분할상환방식으로 대출을 받은 경우 만기일시상환방식의 대출에 비해 부담할 총 이자가 적을 뿐만 아니라, 미리 원금을 조금씩 갚아나가기 때문에 만기일에 목돈(원금)을 한꺼번에 상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 그러나, 분할상환방식을 선택하면 매달 이자뿐만 아니라 원금의 일부도 상환하여야 하므로 대출기간 중에는 부담이 더 크다는 점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 대출상환방식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만기일시상환방식 : 매달 이자만 내다가 만기에 원금을 한꺼번에 상환하는 방식
※ LTV(담보인정비율, Loan-To-Value ratio)
- 주택담보대출 취급 시 담보가치에 대한 대출취급가능금액의 비율을 말하며, 계산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2015년 12월 현재 LTV규제한도는 70%입니다.
* LTV = (주택담보대출금액 + 선순위채권 + 임차보증금 및 최우선변제소액임차 보증금) ÷ 담보가치 × 100
< LTV 계산 예시 >
담보주택의 가치가 4억원이고 주택담보대출이 2억원인 경우(선순위채권 및 임차보증금 등은 없다고 가정)
LTV = (2억원 ÷ 4억원) × 100 =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