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소론도 정을 4년째 먹고 있습니다. 왜 그런지 궁금하시죠? 저는 급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입니다. 이식한지는 4년이 되었고요. 조혈모세포 이식 후 부터 지금까지 먹고 있습니다. ㅠㅠ 저에겐 애증의 약인데요.

 

오늘은 소론도 정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

 

 

 

- 소론도 정에 대해서

- 소론도 정의 효능

- 소론도 정의 부작용

- 소론도 정에 대한 저의 생각

 

 

 

1. 소론도 정에 대해서

소론도 정 5mg은 유한양행에서 제조하고 있습니다. 주 성분은 프레드니솔론 5mg이고요.

동일 성분의 의약품으로는 코러스프레드나솔론정 5mg (한국 코러스) 와 프레드론 정 (삼성제약)이 있습니다.

소론도 정은 스테로이드성분이 있기때문에 양날의 검과 같은 약입니다. 효과와 효능은 뛰어나지만 장기복용 하게되면 부작용도 만만치 않은데요. 

 

 

📌https://jangbanjang.tistory.com/309

 

노바백스 백신 접종 자격 대상 이상 반응 부작용 총정리

 

노바백스 백신 접종 자격 대상 이상 반응 부작용 총정리

노바백스 백신 접종 자격 대상 이상 반응 부작용 총정리 노바백스 백신 접종이 2월 14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오늘은 기존 화이자, 모더나, 얀센 등과는 다른 노바백스 백신의 이상반응에

jangbanjang.tistory.com

 

먼저 소론도 정의 효능입니다.

 

2. 소론도 정의 효능

소론도 정은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스테로이드성분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곳에서 치료용으로 쓰이는데요.

 

1) 내분비 장애 : 부신피질 기능 부전증, 선천성 부신 이상 증식, 비화농성 갑상선염

2) 류마티스성 장애 : 상태의 악화, 혹은 급성진행을 막기위해 단기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3)피부질환 : 지루성 피부염, 천포장, 수포성 포진양 피부염 등

4)그 밖에도 알레르기성 질환, 안과질환, 위장관계 질환, 호흡기계 질환, 이식편대 숙주질환 등 고루 쓰입니다.

 

 

 

 

 

📌https://jangbanjang.tistory.com/307

 

2022 청년희망적금 신청 방법 자격 확인

 

2022 청년희망적금 신청 방법 자격 확인

 2022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신청 방법 자격 확인 2022년 청년희망적금이 미리보기 서비스를 시작으로 출시됩니다. 2022년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관련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2022년 2

jangbanjang.tistory.com

 

3. 소론도 정의 부작용

1) 면역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감염증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2) 내분비계에 이상을 줄 수 있어서 월경이상이나 쿠싱증후군(문페이스)등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구토, 가슴쓰림, 복부팽만감, 식욕부진, 식욕향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골다공증, 대퇴골 및 상완골 말단의 무균성 괴사, 근육통, 관절염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심근경색, 뇌경색, 동맥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그외에도 정말 많은 부작용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용량과 복용시기는 꼭 담당의사의 진료 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https://jangbanjang.tistory.com/308

 

2022년 첫만남이용권 신청 방법 혜택 사용처 알아보기

 

2022년 첫만남이용권 신청 방법 혜택 사용처 알아보기

2022년 첫만남 이용권 신청 방법 혜택 사용처 산후 조리원 알아보기 2022년 1월 5일부터 첫만남 이용권과 영아수당의 온라인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신청은 아래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복지로

jangbanjang.tistory.com

 

4. 백혈병 환자가 경험한 소론도 정

 

시간이 참 빠릅니다. 벌써 소론도라는 약을 먹은지 4년이 다되어 갑니다. 처음 소론도를 먹기 시작한것은 조혈모 세포 이식 후 부터 였습니다. 조혈모 세포를 이식하게 되면 제 몸안에서 새로 생착된 조혈모 세포를 적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이식편대 숙주반응이 일어납니다. 그것을 막기 위해 복용하게 되었는데요. 

 

처음에 먹을때는 힘들었습니다. 약이 물에 금방 녹다보니 씁쓸한 맛을 그대로 느끼게 되서 입맛이 확 달아났는데요. 지금은 익숙해져서 아주 잘 먹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급성숙주가 심하게 와서 하루에 16알까지 처방을 받았습니다. 소론도 16알이면 80mg인데요. 정말 많은 양이죠? 2주에 한번씩 외래갈때마다 한알씩 줄여나갔고요. 그후 2년정도는 하루에 2알정도로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소론도의 부작용 때문에 계속 먹어야 하는지에대한 의문이 가득했습니다. 고관절 괴사이나 골다공증으로 수술을 받는 사례를 많이 봤거든요.

 

그리고 백혈병 카페에 보면 소론도를 줄이다가 오히려 숙주반응이 심해져서 병원에 입원하신 사례를 보니 더더욱 줄이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원래는 2000 IU를 먹다가 떨어져서 1000 IU로 2알씩 먹습니다.

 

 

그러다가 미국에서 백혈병 치료를 받고 있는 어느분께서 이식하였는데 바로 약을 끊은 이야기를 해줬습니다. 미국에서도 연구중인 치료방식인데요.


모든약을 끊고 오로지 비타민d만 먹었다고 합니다. 몇 달 동안은 힘들었지만 어느정도 지나니 괜찮아졌다고 하더라고요. 미국에서는 백혈병 환자중 이식환자의 경우는 비타민d를 꼭 먹으라고 권장한다고 합니다. 

 

현재는 5000IU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

 

비타민D 더 알아보기

 

 

비타민D 1000iu,2000iu, 4000iu 5000iu 추천 순위 종류 2022 - 진저의 건강이야기

비타민D 1000iu,2000iu, 4000iu 5000iu 추천 순위 종류 2022 과거에만 해도 비타민 D는 햇빛을 통해 피부에서 합성되므로 중요하게 여기지는 않았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일조량이 풍부했기 때문이지요. 하

gingernews.co.kr

 

궁금해진 저는 비타민d와 스테로이드의 상관 관계의 논문을 검색했습니다. 검색결과 스테로이드를 장기복용한 경우 체내 비타민d의 양이 극심하게 부족하다고 합니다. 비타민d도 내분비의 역할을 하는데요.소론도의 스테로이드 성분이 비타미d의 합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부족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비타민d를 믿고 저는 소론도를 줄이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교수님께 상의하고요.

 

결과는 아직까지는 성공입니다. 

2018년 12월부터 줄이기 시작했고요. (소론도보다 먼저 다른 약부터 줄이자고 하셨습니다.) 매달 반알씩 줄이다가 올 2월에는 격일로 먹었습니다. 그래도 괜찮았고요. 이번달부터는 2~3일에 한번씩 먹다가 지난주부터는 아예 먹지 않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안먹어도 괜찮았습니다.

 

 

그럼 오늘은 소론도 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드시고 계신 분이 있다면 꼭 끊으시길 응원합니다.

그럼 늘 건강하세요!!

 

* 소론도정의 부작용중 골괴사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글을 봐주세요!

 

jangbanjang.tistory.com/116

 

소론도정의 무서운 부작용 특히 장기복용 골괴사에 관하여

백혈병에 걸려 조혈모세포를 이식하였거나 장기 등을 이식받은 환자의 경우는 소론도라는 스테로이드 약물을 복용합니다. 소론도의 스테로이드 성분이 우리의 면역력을 낮춰서 이식 후 나타나

jangbanjang.tistory.com

 

 

 

 

+ Recent posts